본문 바로가기
Web/HTML

웹 프로그래밍 나도 시작한다! HTML, CSS, 자바스크립트 란?

by boxbop 2023. 8. 20.
반응형

웹개발에서는 서버와 클라이언트를 시작으로 프런트엔드와 백엔드 개념이 있습니다. 프런트엔드(front-end)는 클라이언트 영역으로 생각하면 되며 주로 웹 사이트를 디자인하거나 정보를 보여주고 때에 따라서 사용자 동작에 반응하는 기능을 포함합니다. 이번에 공부하려는 HTML, CSS, 자바스크립트가 바로 프런트엔드 개발 언어이기도 합니다. 백엔드(back-end)는 이와 반대로 회원 정보, 글, 사진 등과 같은 다양한 데이터를 서버의 데이터 베이스에 저장하고 처리하는 것들이 포함됩니다. 프런트엔드와 백엔드를 모두 다룰 수 있는 개발자를 풀스택 개발자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웹개발 프로그래밍은 크게 프런트엔드와 백엔드영역으로 나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 전에 가장 기본이 되는 것들이 바로 HTML, CSS, 자바스크립트입니다. 이 3가지는 프런트와 백엔드 상관없이 우선적으로 선행되어야 하는 언어들입니다.

 

  • HTML : 웹 브라우저에 내용을 표시하는 역할
  • CSS : HTML에서 만든 내용을 기반으로 여러 요소를 디자인 하는 역할
  • 자바스크립트 : 사용자의 동작에 반응하여 다양한 기능이나 동적인 효과를 만들어줌

이렇게 3가지를 공부하고 나면 다음 커리큘럼이 바로 프론트엔드(리액트, 앵귤러, 뷰)나 백엔드(스프링, 장고)입니다. 참고로 리액트는 페이스북에서 앵귤러는 구글에서 개발한 프레임워크입니다. 스프링은 자바를 장고는 파이썬을 기반으로 하는 프레임워크입니다.

반응형

'Web > HTML' 카테고리의 다른 글

HTML의 기본 구조를 파악해보자  (0) 2023.12.18